• home
자원봉사사업 안내
HOME > 회사소개 > 자원봉사사업 안내

포천종합사회복지관

포천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삼육재단에서 수탁 운영하고 있으며, 2007년 10월 개관한 이래 포천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보다 나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사업영역

1.사례관리팀:사례관리, 사례발굴, 사례개입, 서비스 연계, 자원개발, 사례회의2.서비스제공팀:가족복지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 군사회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3.자활팀:장애인복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활동보조인 관리, 
이용자 관리, 네트워크사업4.지역조직팀:자원개발사업, 홍보사업, 전문인력육성사업, 지역사회네트워크사업, 지역사회조사사업, 
복지교육사업, 자원봉사사업

자원봉사란

누구나 자원봉사활동은 ‘좋은 일 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과연 좋은 일의 의미는 어떤 것일까요? 좋은 일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않는다면 자원봉사는 매우 모호하고 추상적인 활동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보다 명확하게 자원봉사의 정의를 내리면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보다 인간답고 행복하며 건강하게 살도록 하기 위한 모든 자발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모두가 다 행복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밑거름이 됩니다.

자원봉사의 특성

자발성 :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자원봉사
공익성 : 우리사회를 위한 봉사
지속성 : 한번 활동으로 끝나지 않는 자원봉사
일상성 :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원봉사

자원봉사자의 권리

- 봉사활동시간 인정 및 확인서 발급
- 복지관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는 자원봉사 나들이
- 자원봉사활동 피드백 및 평가간담회

자원봉사를 시작하기 전 알아두기

어르신을 만났을 때

일반적으로 어르신들은 몸이 쇠약합니다. 특히 4가지 고통(가난, 질병, 고독, 역할상실)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고통을 감소시켜 드리고 여생을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해 우리는 어르신에 대한 기본 예절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어르신들과 대화할 때는 말을 분명히! 천천히!
참을성 있게 웃는 얼굴로 말씀 들어주기
어르신들이 주는 물건, 음식은 하찮은 것이라도 감사하기

장애인을 만났을 때

우리는 누구나 어느 날 갑자기 불의의 사고로 장애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예외는 없기에 장애인을 도와주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갖는 것보다는 우리와 똑같이 자연스럽게 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장애인을 도와드리기 전”도와드릴까요?”라고 물어보기
언제, 어떻게 장애가 생겼는지 묻지 말기(선생님께 묻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기다려주기

아동을 만났을 때

우리가 자원봉사를 하면서 만나는 아동들은 대부분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을 보호자가 양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동들을 만났을 때 몇 가지 지켜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또래선생님! 무시하는 말, 욕설은 금물!
아이들과 못 지킬 약속은 하지 않기
한 아이만 지나치게 예뻐해 주는 것은 삼가하기